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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의 목표시장 선정전략의 대안글로벌 마케팅 2022. 5. 5. 23:52
글로벌 기업이 시장 세분화 후, 목표시장 전략을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단일시장 집중전략(single segment concentration strategy)
단일시장 집중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자원 등 대부분에서 열위에 있을 때, 하나의 특정 시장에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장 진입 초기에 사용하는 전략이며, 차후 다른 시장으로의 확장을 고려하게 된다.
2. 제품중심 전문화 전략(product specialization strategy)
제품 중심 전문화 전략은 특정 시장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닌, 특정 제품에 한정하여 생산하는 전문화 전략이다. 고도의 기술을 가진 업체나 부가가치가 높은 기업이 이 전략을 사용한다. 세분시장 별로 각각 다른 마케팅 믹스 전략을 구상하여야 하는데, 대부분 이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들에 마케팅 능력이 제한된 경우가 많아 마케팅 전문화 노력이 요구된다.
3. 시장 전문화 전략(market specialzation strategy)
시장 전문화 전략은 특정 제품에 한하여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고객 집단에게만 여러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은 자본집약적 산업이 대부분이다. 여러 세분시장보다 특정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전제로 출발하며, 또 시장에 변화가 도래할 시에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대체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용하다고 평가되는 전략이다.
4. 선별적 목표시장전략(selective target marketing strategy)
선별적 목표시장 전략은 각각의 제품에 맞게 최적의 시장을 선정하여, 제품별로 다른 마케팅 믹스 전략을 사용한다. 기업의 전략과 이익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게 된다.
5. 비차별적 목표시장전략(undifferentiated target marketing strategy)
비차별적 목표시장전략이란 모든 시장에서 상대적 우위를 보유하였을 때, 다양한 시장에 다양한 제품으로 접근하기를 원하는 기업이 사용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독점적 우위(monopolistic advantage)를 지닌 기업이 사용하며,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기 위해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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